행복한 교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교회안내
  예배모임
  주일설교
  목회자칼럼
  삶나눔터
  이달의추천도서
  오시는길
     
 
 
     
   
     
     
     
 
     
  목회자칼럼
작성자: 강서기   ID: 2611
작성일: 5/26/2024   조회수:172
     
제자는 예수 안에 머문다
     

제자도란 삶의 상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제자도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문제와 관련되며, 우리가 내리는 결단이나 믿는 내용 뿐만 아니라 삶의 상태까지 다룹니다.

여러분이 제자가 되는 길은 이따금씩 얼굴을 들이미는 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제자도는 원래 그리스어의 엄격한 문자적 의미로 ‘학생이 됨’을 뜻하지만, 일주일에 한 번 수업을 듣기 위해 얼굴을 내미는 일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제자도는 드문드문 이어지는 간헐적 상태가 아니라, 지속적 관계를 가리킵니다.

어떤 스승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모든 것을 바쳐 한 공간에 살면서 같은 공기를 마시는 일이었으며, 드문드문 얼굴을 내민다는 것은 있을 수 없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제자 곧 배우는 자가 된다는 것은 쉬지 않고 바라보며 귀 기울여 듣는 일로 이뤄지는 삶의 상태를 말합니다. 주위를 맴돌고, 집중해서 살펴보고, 삶의 방식을 받아들여 거기에 참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자가 된다는 것’은 최소한 두 가지를 뜻합니다. 간단히 말해 우리의 행동이나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는 방식이 그리스도와 그분의 영께 열려 있는지를 꾸준히 묻는 것이요, 우리의 신실함과 정직성이라든가 우리가 한 말을 얼마나 진진하게 지키는 지와 같은 어려운 문제들과 씨름하는 역량을 키워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제자가 된다는 것은 우리가 교회로서 어떻게 학습 공동체를 계속 유지하며,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맺어 성숙해 가느냐와 관계가 있습니다.

-르완 윌리엄스, “제자가 된다는 것”중에서
 


 



 


 

 

 

 

 

 

 

 

 

 

 

 


 

 
     
행복한 교회 (Haengbok Church)
15000 Studebaker Rd. Norwalk, CA 90650    TEL: (562) 331-8489   Email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