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내 영혼아 하나님을 찬양하라
본문: 시편 103:1-22
-내용 질문들
1. “송축하라”는 단어의 히브리어 의미는 무엇이며, 하나님께 사용될 때 어떤 의미로 쓰였습니까?
히브리어 바라크(barak), ‘무릎 꿇다’라는 뜻으로, 하나님께 사용될 때는 ‘경배하다’, ‘찬양하다’의 의미를 가진다.
2. 다윗은 시편 103편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몇 가지 범주로 나누어 설명합니까? 그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개인의 삶 속의 은혜, 이스라엘 공동체 속의 은혜, 언약 백성에게 주신 은혜이다.
3. 다윗이 인생 후반부에 이 시를 썼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인생의 여러 고난과 죄, 회개, 회복을 경험한 뒤 과거를 돌아보며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 깨달았기 때문이다.
4. 다윗이 겪은 대표적인 고난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습니까?
사울 왕의 시기와 추격으로 도망 다닌 일, 밧세바 사건으로 인한 죄와 회개의 고통, 아들 압살롬의 반역 등이 있다.
5. 다윗이 경험한 하나님의 은혜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1) 죄를 용서하신 하나님, 2) 고난 속에서도 함께하신 하나님, 3) 인자와 긍휼을 베푸신 하나님이다.
6. 어떻게 다윗처럼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고백하며 선포할 수 있는가?
1) 하나님을 은혜를 잊지 않고 깨닫는 사람이 찬양할 수 있다.
2) 하나님의 성품으로 찬양할 수 있다.
3) 하나님과 맺은 언약으로 찬양할 수 있다.
-적용 질문들
1. 나는 지금 어떤 고난과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찬양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현실의 문제 때문에 하나님을 바라보는 시선을 잃고 있습니까?
2. 다윗처럼 하나님의 인자와 긍휼을 삶에서 체험한 경험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그 은혜를 누군가에게 찬양과 간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까?
행복한 교회
(Haengbok Church) 15000 Studebaker Rd. Norwalk, CA 90650 TEL: (562) 331-8489 Email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