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교회안내
  예배모임
  주일설교
  목회자칼럼
  삶나눔터
  이달의추천도서
  오시는길
     
 
 
     
   
     
     
     
 
     
  목회자칼럼
작성자: 강서기   ID: 2465
작성일: 6/25/2023   조회수:162
     
고난은 변화를 일으키는 은혜의 도구
     

우리의 삶은 한순간에 극적으로 변할 수 있다. 너무도 확실해 보였던 미래가 한순간에 우리 눈앞에서 사라질 수 있다. 일평생 삶의 동반자로 살 것이라고 생각했던 사랑하는 사람이 한순간에 떠나 다시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에게는 삶을 현재 상태 그대로 머물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좋은 일만 받아들이고 나쁜 일은 피해 넘길 수 있는 능력도 없다.

한 남자가 현실을 아주 작은 상자 속에서 구멍이 전혀 눈에 띄지 않고 어디에도 빠져나갈 길이 없이 갇혀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우리 자신이 매일 아침 눈을 뜰 때마다 갱도나 작은 상자 안에 갇혀 있다고 상상해 보면 이 사람의 심정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나는 단순히 피할 곳이나 생존할 방도를 찾는 것을 넘어서는 일을 하라고 권하고 싶다. 그럴 때야 말로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는 특별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두가 이해하면 좋겠다.

사실 고난을 당하는 순간에는 어떤 식으로든 변화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고난을 겪은 뒤에 분노와 의심, 혹은 자기 방어적이거나 냉소적인 태도를 지니게 되는 경우가 있고, 버림받았거나 기만당했다는 느낌을 받게 될 수도 있다.

그런 변화는 오직 힘든 시련을 통해서만 이뤄진다. 고난은 우리의 마음속에 아름다운 것을 창조해 삶의 방식을 새롭게 바꿔 놓을 수 있고, 변화를 일으키는 은혜의 도구로 될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지니고 있다.

-폴 트립, “고난”중에서
 


 



 


 

 

 

 

 

 

 

 

 

 

 

 


 

 
     
행복한 교회 (Haengbok Church)
15000 Studebaker Rd. Norwalk, CA 90650    TEL: (562) 331-8489   Email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