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교회안내
  예배모임
  주일설교
  목회자칼럼
  삶나눔터
  이달의추천도서
  오시는길
     
 
 
     
   
     
     
     
 
     
  목회자칼럼
작성자: 강서기   ID: 1053
작성일: 10/26/2014   조회수:526
     
할로윈과 종교 개혁일
     

10월 31일이 무슨 날 입니까? 라고 묻는다면 할로윈(Halloween)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할로윈은 영국 켈트족의 삼하인 축제를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이 날은 죽은 자들이 긴 겨울밤에 활동하기 위해 되살아난다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바깥 출입을 삼가고 귀신들에게 자신들의 집을 볼품없게 보이기 위해서 일부로 벽난로의 불을 꺼뜨리기도 했습니다.

이런 마법의 풍습이 미국으로 옮겨와서 하나의 축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할로윈의 상징인 잭-오-랜턴( Jack-o’ Lantern)은 망령의 갈 길을 밝혀주기 위한 등이란 이름에서 유래된 호박등입니다. 이 날에는 어린이들이 마귀, 마녀, 유령, 야수, 만화 캐릭터의 의상을 입으며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을 외치면서 집집마다 돌아다닙니다.

이런 할로인 풍습에 묻혀서 10월 31일일이 종교 개혁일이라고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종교 개혁(宗敎改革, Protestant Reformation)은 1517년 마르틴 루터가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비판하는 내용의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하여 시작된 사건으로, 부패한 교회를 성경의 권위와 하나님의 은혜와 믿음을 강조함으로써 새롭게 변혁시키고자 했던 개혁운동입니다.

즉 성서만이 권위가 있고(sola sciptura), 의인(義認)은 선행에 의해서가 아니라 믿음에 의해서만 가능하다(sola fide)는 것입니다. 루터, 칼빈, 쯔빙글리의 개혁자들의 신학 사상이 개신교의 기초를 만들었습니다.

매년 10월 31일은 어김없이 돌아옵니다. 올해에는 할로윈에게 빼앗겼던 종교 개혁의 유산을 우리 자녀들에게 알려주기를 원합니다. 할로윈의 축제나 행사에 우리 자녀들을 참여시키지 말고, 교회나 가정에서 건전하고 신앙적으로 보내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더구나 오직 성경, 오직 믿음을 외치면서 종교 개혁을 이루었던 개혁자의 신앙을 전수받은 신앙의 후손들로서 우리도 끊임없이 말씀 안에서, 믿음 안에서 개혁함으로 할로윈처럼 이방 문화와 풍습이 자리 잡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행복한 교회 (Haengbok Church)
15000 Studebaker Rd. Norwalk, CA 90650    TEL: (562) 331-8489   Email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