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묻지 아니하고
본문: 여호수아 9:3-15
내용:
I. 가나안 땅에 거하는 기브온 주민들이 멀리 온 사람으로 꾸미기 위해서 헤어진 전대, 낡은 포도주 부대 그리고 곰팡이 난 떡을 가지고 왔습니다. 기브온 주민은 하나님이 행한 모든 일을 들었기에 이스라엘의 종으로 써 달라는 것입니다.
여호수아와 족장들은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고(14절) 화친 조약을 맺었습니다. 기브온 주님들이 가나안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된 백성들은 여호수아와 족장들을 원망 했습니다.
II. 하나님은 자신에게 묻는 자를 무엇보다도 기뻐하십니다. 하나님께 묻는다는 것은 하나님을 의지한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내 마음대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하나님께 묻는다는 그 자체를 귀하게 보시고 기뻐 하십니다.
III. 하나님은 자기에게 묻는 자에게 그의 뜻을 보여주시고 인도해 주십니다. 여호수아가 족장들이 하나님께 묻지 않았기에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했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했기에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께 물었다면, 하나님께서 요단강을 건널 때나, 여리고 성을 정복할 때처럼 분명히 말씀해 주셨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지 못하는 이유들 중에 하나는 하나님께 묻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묻지 않기에 갈 방향을 잃어버리고 방황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꼭꼭 숨어서 보여주지 않고, 나타나지 않으려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그를 찾고 찾는 자에게 나타나시며,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시며 인도하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예레미야 33:3절,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행복한 교회
(Haengbok Church) 15000 Studebaker Rd. Norwalk, CA 90650 TEL: (562) 331-8489 Email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