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
본문: 골로새서 2:8-15
내용:
I. 예수 그리스도가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가 될 수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모든 통치자와 권세를 창조하였기 때문입니다.
골로새서 1장 16절, “만물이 그에게서(예수님)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가 보이는 세계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들도 창조하였습니다.
천지 창조만이 천사들까지 창조하였습니다. 천사는 미가엘, 가브리엘처럼 선한 천사만이 아니라 사단과 같은 타락한 천사도 창조하였습니다. 사단도 창조된 피조물입니다.
II. 오늘 본문의 모든 통치자와 권세들은 부정적인 의미로 악한 천사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위에서 죽음과 부활하심으로 악한 천사, 사단의 모든 궤계를 물리치시고 승리하셨습니다. 이것을 정복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장수와 포로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당시 전쟁에서 승리한 개선 장군은 자기가 패퇴시킨 적장의 옷을 벗겨서 벌거벗은 상태로 자기 승전 전차 뒤를 따르도록 하였습니다. 승리 행진을 할 때에는 승전가를 불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죽게 하신 사건이 패배가 아니라 승리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을 죄 가운데 묶어두려는 사단의 궤계를 완전하게 무력화시킨 승리의 쾌거입니다.
따라서 이를 어둠의 세력들과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고 개선하는 이미지로 묘사한 것입니다. 즉 자기 대신에 전쟁에 나가서 승리한 장군과 군사들의 기쁨이 온 백성들의 기쁨이듯이 모든 성도들을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으로 사단을 물리치신 그리스도의 승리는 그와 연합한 모든 성도들의 승리이자 기쁨입니다.
III.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가 되신 예수님은 다른 어떤 피조물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세상의 통치자이건 천사건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네로를 비롯한 로마황제이건 악한 천사, 사단이건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른 어느 것과 비교할 수 없는 탁월 하시는 분, 절대적인 분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모든 통치자와 권세를 주관하고 다스립니다. 세상의 통치자나 공중 권세 잡은 사단이 세상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고 오직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스립니다.
행복한 교회
(Haengbok Church) 15000 Studebaker Rd. Norwalk, CA 90650 TEL: (562) 331-8489 Email : [email protected]